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Macro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후의 뉴노멀

by Cassandrism 2022. 3. 1.

https://www.nbcnews.com/news/world/live-blog/russia-ukraine-war-live-updates-n1290293

 

빠른 시일 내에 이 악몽 같은 전쟁이 끝나길 바랍니다. 전쟁은 해서도 있어서도 안됩니다. #StandWithUkraine

 

이번 전쟁으로 인해 1주일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벌써 많은 일이 이뤄지고 있고 서방 지역 국가들은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제재를 가해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있고 현재로써는 러시아가 빨리 끝낼 것 같았던 전쟁이 쉽게 끝나지 않자 아무도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는 러시아-우크라 전쟁 이후에 대한 뉴 노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이야기 안에서는 복합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미중분쟁과 자원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그리고 각자도생이라는 키워드가 이번 글에 핵심 주제가 될 것입니다.

 

1. 미중분쟁의 확장판 : 자원전쟁이 확산될 것.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06034#home

 

이번 전쟁은 미중분쟁의 확장판이라고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굉장히 이 전쟁에서 이념적인 문제로 다가기도 합니다. 이유는 지금 양상 구도로만 보았을 때 미국과 서방 유럽 VS 러시아/중국에 대한 구도가 아주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국은 이 전쟁에 대해서 묵묵부답을 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중국은 6.25 전쟁에서도 참여 의사가 없었다가 점점 판이 커졌고 이에 대한 군사 개입을 동원해 지금의 대한민국에 대한 분단 현실이 이뤄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중국이 어쩌면 개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하지 말아야 될 것 같습니다.

 

러시아가 경제적인 제재를 먹고 있지만 중국과의 밀월이 형성이 되는 것을 보면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석유와 가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이 노드스트림에 관한 문제로 인해 살짝 어떠한 입장에 관해서 주춤했었다는 것을 보면 유럽이 러시아의 석유와 가스를 어느 정도 의존을 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은 무엇을 위해 러시아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아도 우호적으로 접근을 할까요?

 

 

러시아, 중국과 30년간 천연가스 공급 계약 체결

푸틴은 최근 중국과 LNG 거래를 체결했다. 이 거래는 미국이 일본에 우크라이나 위기가 발생할 경우 LNG 수입 물량의 일부를 유럽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를 요청하면서 나왔다. 러시아는 새로운 파

news.g-enews.com

 

일단 중국은 에너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작년 중국은 석탄 부족과 관련된 뉴스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에 대한 중국의 전략은 러시아와의 에너지 동맹을 해 가스를 공급을 받으면서 고립에 벗어나 다른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결제는 유로로 하게 되었지만 이제는 바뀔 것 같습니다. 달러도 유로도 아닌 '위안화'로 결제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러시아가 SWIFT(모든 나라가 쓰는 최대 결제 네트워크)가 막혀있지만 중국을 경유해서 중국 위안화에 대한 결제를 통해서 서로 상호보완이 이뤄지게 됩니다.

 

미국과 유럽같은 경우 미국이 셰일가스 혁명이 있으면서 수입국이 아닌 수출국으로 변하면서 지리적으로 완전한 땅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미국의 자원이지만 모든 나라에 수출하기 때문에 에너지 자립이 부족한 유럽에겐 더 많은 가스나 석유를 공급할 경우 다른 나라들의 에너지 부족이 생기며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게 됩니다. 그래서 미국과 유럽이 가지고 있는 '금융'이라는 무기로 러시아를 제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자면 각자의 강점인 금융과 에너지에 대한 싸움이 이뤄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서로에 대한 약점들을 얻으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일단 우크라이나를 기점으로 이념 전쟁은 예상보다 꽤 오래 지속될 것 같습니다. 어쩌면 계속 접전만 이뤄진다면 우크라이나도 분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시대가 오게 되고 이에 대한 뉴노멀이 형성이 될 것 같은데 이 새로운 시대가 각자도생과 자원민족주의 그리고 고립주의가 될 것 같습니다.

 

2. 자원민족주의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수 있다.

 

 

원자재 공급망 불안한데 전쟁까지…자원 민족주의 확산 먹구름

중국, 자원 확보 박차·영향력 확대…러시아 우크라 침공 악재 원유·곡물값 급등에 자원 무기화 우려…한국 등 수입국 `불똥`

www.mk.co.kr

 

車·철강·반도체부터 밀까지…전세계 공급망 줄줄이 막힌다

러, 우크라 침공 여파 폭스바겐, 부품 수급난에 독일공장 가동 일시중단 우크라·러시아 의존 높은 반도체 핵심부품도 촉각 주요 항공로·해운항로 끊겨 유럽-아시아 운송비 오를듯

www.mk.co.kr

 

중남미서 힘 받는 자원민족주의…리튬·구리 국유화 논의 '솔솔'

멕시코 "국영 리튬업체 설립"…칠레 제헌의회, 전략자원 국유화 논의

www.mk.co.kr

 

지금도 인플레이션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에 대한 이야기도 지금 전쟁으로 인해 묻혀가고 있고 현재 세계 정세를 보았을 때 지금 세계는 자원민족주의로 심화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영향이기도 하지만 전쟁도 이에 한 몫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오히려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오고 있으며 원자재를 확보한 나라들은 이러한 자원으로 다른 국가들과의 외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미국과 중국은 무역전쟁을 넘어 자원전쟁으로도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들과 협력을 통해서 이를 보완하거나 아니면 정말 모든 국가들이 자원민족주의로 인해 분열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제조업 기반인 국가들은 수출로 인한 경제 중심을 재편을 생각해봐야 될 사안입니다.

 

 

중국 투자 시리즈 1 : 중국이 패권을 얻기 위한 전략

0. 시작하기 전 알아두기 첫 번째 주제는 중국이 패권을 얻기 위한 전략들입니다. 아직도 미중분쟁으로 다투며 중국이 이루고자 했던 반도체 굴기는 실패를 하게 되면서 중국에겐 수출로 먹고살

stockiller.tistory.com

 

최근 중국은 수출 중심 경제에서 내수 중심 경제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잠재된 소비 인구를 통해서 자립을 이루겠다는 성장이 보이는 14차 5개년 규획을 보면 충분히 이러한 변화는 결코 지나가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러, 우크라 침공에 독일도 재무장…국방비 GDP 2% 올해 달성

독일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안보 전략을 수정하고 재무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는 27일(현지시간) 올라프 슐츠 독일 총리가 독일 의회 연설에서 러시아가 우

www.mk.co.kr

 

같은 의미에 다른 관점을 보자면 국방에 대한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세계2차대전 이후로 독일은 전범국인 위치였고 그로 인해 국방비는 증액할 수 없는 명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쟁으로 인해서 자주국방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보며 안보에 대한 전략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방에 대한 지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3. 마무리

 

정말 혼란한 현대 사회입니다. 다양한 이슈들로 세계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그 사이에 시간들이 굉장히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제일 걱정이 되는 것은 현재 지정학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대만 그리고 한국 등 강대국들과 밀접한 나라들의 무역제재나 경제적인 제재들 이뤄지면서 제조업 기반 그리고 수출 중심에 있는 기업들이 도산이 날 수 있는 지경에 이뤘고 민족주의에 대한 심화는 자원만이 아닌 소비에서도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너무나도 큰 파도를 만난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세계 정세는 어떻게 될까요?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예상과 예측만이 난무하는 글이지만 충분히 고민해볼 지점들을 여러분들에게 전달이 제대로 되었을지 궁금합니다. 새로운 시대가 도래한 것은 사실이고 이러한 시대가 뉴노멀로 이어져 또 다른 국면을 맞으며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 나서는 것이 반복이 된 사회가 됐습니다. 마지막 프랭클린에 대한 짧은 명언으로 마치겠습니다.

 

좋은 전쟁도, 나쁜 평화도 없다. - 벤자민 프랭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