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3F

2022년 03월 31일 갱신 13F 총정리 및 인사이트 - 1

by Cassandrism 2022. 5. 18.

'빅 쇼트'로 유명한 마이클 버리

 

다시 찾아온 13F Filling 시즌이 왔습니다. 과연 이번에도 투자 구루들은 어떤 투자를 해서 사람들에게 어떤 인사이트를 주었을지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Top (Buy & Sell) 5의 구조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 https://whalewisdom.com

 

Track Hedge Funds Using 13F Filings and Data from the Whales - WhaleWisdom.com

 

whalewisdom.com

 

1. Berkshire Hathaway (워런 버핏 & 찰리 멍거)

 

버크셔 해서웨이의 Top Buy & Sell 5

 

주주총회 혹은 기사를 통해서 이미 버크셔가 어떤 기업을 꾸준히 매수했는지 아셨을 겁니다. 특히 정유주인 셰브론과 옥시덴탈의 비중을 크게 가져간 것인데요. 버크셔의 전체 비중에서 각각 4위, 6위를 차지해 정유주에 대해서 큰 비중을 가져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버크셔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뷰를 길게 가져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ATVI의 티커를 가진 액티비전 블리자드도 저번보다 더 많이 사들여 비중을 확대했고 굉장히 신선한 뷰를 주었던 HP를 매수한 것인데요. 이제 끝물인 컴퓨터 & 오피스 업체를 왜 매수했는지 정말 의아했던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기사나 주주총회 때 공개되지 않았던 시티은행을 매수했습니다. 꾸준한 배당금을 주는 은행주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적당해서 그런 것이었을까요?

 

그렇다면 이제는 무엇을 팔았을까요? 매도 1위인 버라이즌에 대해서 조금은 면밀히 탐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버크셔에 있는 버라이즌의 비중을 -99%를 매도했습니다. 통신주들의 특징을 보자면 성장을 할 수 없지만 꾸준한 현금흐름을 통해서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에 대표적인 배당주 중 하나인데요. 일단 통신회사들이 최근 인상을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량 매도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 조금 고민을 해보자면 워런 버핏이 강조하던 경제적 해자 먼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으며 인플레이션 압력과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 부담까지 더해져 가이던스까지 하향된 상태입니다. (HP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그리고 REITs(부동산신탁투자, 이하 '리츠')를 이번에 많이 주목해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리츠 섹터들이 많이 나올 예정입니다. 헬스케어도 대부분 파셨던 것도 체크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 기사

 

 

 

버핏은 왜 금리인상기에 HP 최대주주가 됐을까? [최원석의 디코드]

버핏은 왜 금리인상기에 HP 최대주주가 됐을까 최원석의 디코드

www.chosun.com

 

버라이즌(VZ), 연간 가이던스 하향으로 주가 하락 - 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버라이즌(VZ)이 2022년 1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336억달러(-1.5% QoQ, +2.1% YoY), 조정 EPS 1.35달러(+23.9% QoQ, -0.7% YoY)를 기록하며 컨센서스에 부합했다. 컨슈머 사업부 ...

www.infostockdaily.co.kr

 

2. Scion Asset Management (마이클 버리)

 

사이언 에셋 매니지먼트 Top Buy & Sell 5

 

정말 재밌는 딜이 나왔습니다. 예전에는 테슬라 공매도를 통해서 백기투항을 했지만 이번에는 애플 공매도의 신규로 진입함과 동시에 전체 포트폴리오 중 1위를 차지한 포지션입니다. 이러한 포지션을 구축한 이유를 묻고 싶을 정도로 궁금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일단 첫 번째로 상하이 봉쇄가 있을 것 같습니다. 3월 27일부로 시작된 봉쇄인데요. 일단 상하이라고 하면 중국 최고의 경제 도시인데요. 이러한 경제 도시가 공장이 문을 닫고 경제 활동이 전혀 안되어 있었다 보니 상하이 항구에는 물류가 쌓이면서 배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되어서 원자재 혹은 소비자물가에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아웃소싱을 통한 SCM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고 특히 경제 활동을 하지 못해 매출에도 영향을 주었을 겁니다. 그리고 매크로 상황을 보아도 좋지 못하지만 애플은 3월 동안 상승했었고 풋옵션 포지션에서는 좋은 위치라서 그러한 점을 노리지 않았을까 합니다. 변동성도 적은 것도 있을 것이고요. 그리고 부킹 홀딩스, 알파벳(구글)의 비중도 크게 가져갔으면서 방송업체인 디스커버리와 보험회사인 시그나 매수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매도를 보시면 그동안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방위산업의 대표주자인 제너럴 다이나믹스가 전량 매도를 통해 포지션을 지웠습니다. 그리고 리츠를 보시면 사이언 에셋의 포트폴리오에서 지워졌습니다. 리츠에 대한 부정적인 뷰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뷰는 마지막 끝에 가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요 기사

 

 

미국 집값, 주담대 5%대로 올라도 계속 오르는 이유

미국 집값, 주담대 5%대로 올라도 계속 오르는 이유

www.chosun.com

 

빅쇼트의 주인공 마이클 버리, 애플 하락에 베팅

빅쇼트의 주인공 마이클 버리, 애플 하락에 베팅, 강영연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3. Soros Fund Management (조지 소로스)

 

소로스 펀드 Top Buy & Sell 5

 

이번에는 소로스 펀드를 알아보겠습니다. 저번에도 리비안을 대거 매수했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엄청난 량을 매수했습니다. 현재 소로스 펀드 포트폴리오에서 15.16%를 차지하면서 1위에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이 반도체 부족 현상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비용 상승으로 인해서 산업이 그리 좋진 아니합니다. 정말 앞으로 리비안의 성장세를 지켜보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SNS 기업인 스냅도 회사채로 대량 매수를 했고 Cerner Corp. 은 헬스케어 장비를 제공해주는 업체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게임의 조상님인 징가도 매수했다는 것을 볼 수 있네요. 게다가 나스닥 베팅도 눈에 띕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팔았을까요? 제가 다 아는 기업은 아니지만 대부분 섹터를 보았을 땐 IT 기업들이면서 엔터테인먼트인 회사인 것 같습니다. 주택건설을 업으로 하는 D.R. 호튼의 매도도 보이지만 그래도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BRDK는 리밸런싱 측면에서 포트폴리오 비중을 줄인 듯합니다. (현재 포트폴리오 2위) 그리고 INFO, NUAN 그리고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전량 매도했습니다.

 

이어서 2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