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중국

중국 투자 시리즈 0 : 들어가면서

by Cassandrism 2022. 2. 25.

위안화 출처 : quartz

 

사실 조심스럽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가지는 메리트와 리스크가 완전 극과 극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중국에 대한 인식은 동계올림픽 이후로 완전히 돌아서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경제 규모 2위인 나라를 알지 못하고 투자하는 것은 어쩌면 눈 가리고 아웅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다른 나라 입장에서의 경제 활동이나 투자 등은 많이 익숙하시겠지만 중국 입장에서의 경제 활동 그리고 외교 전략 등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중국 투자 혹은 중국을 알며 다른 투자를 하든 조금의 인식의 전환을 서로 고민하고 해결해 나아가는 선한 투쟁을 해보았으면 합니다.

 

이토록 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투자처를 찾고 그 안에서의 기회를 찾고자 이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저는 투자할 땐 정치와 경제가 어느 정도 엮어볼 수는 있다고 하지만 어느 한 쪽도 치우치지 않을 시리즈가 될 것입니다. 만약 치우친 글이 보인다면 중국 입장에서의 이야기이거나 다른 나라 입장에서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아무튼 저는 투자 입장으로서의 중국을 바라보고 전혀 정치적으로 치우쳐져 있지 않습니다.

 

이 시리즈의 순서는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시리즈를 더 이어갈 생각입니다.)

 

1부에서는 중국이 패권을 얻기 위한 전략

2부에서는 화폐에 대한 중국이 취할 전략

3부에서는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가?입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서 중국에 대한 투자 인식이 조금이라도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시작하겠습니다.